C-programming (2017)
주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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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 간
03/02 ~ 03/08
03/09 ~ 03/15
03/16 ~ 03/22
03/23 ~ 03/29
03/30 ~ 04/05
04/06 ~ 04/12
04/13 ~ 04/19
04/20 ~ 04/26
04/27 ~ 05/03
05/04 ~ 05/10
05/11 ~ 05/17
05/18 ~ 05/24
05/25 ~ 05/31
06/01 ~ 06/07
06/08 ~ 06/14
06/15 ~ 06/21
수 업 내 용 및 학 습 활 동
프로그래밍이란?
-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알아보자
- 프로그램과 컴퓨터
- 프로그래밍 방법과 도구
신나는 프로그래밍
- 스크래치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
- 스크래치에서 사용되는 도구들에 대해 토의하기
- 스크래치를 이용한 나만의 프로그램 만들기
프로그래밍 환경
- 다양한 프로그래밍 환경에 대해 알아보자
-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하기
- 도커 설치하고 gcc 사용하기 (https://youtu.be/DuVuJPMFOvc)
C 언어 소개
- C 언어의 유래
- C 언어 장점과 단점
- 나의 첫 프로그램: Hello world 출력 하기
C언어를 이용한 연산 프로그램
- 1 부터 10까지 더하는 프로그램 개발
- For 와 While의 차이점
- break와 continue
c 언어를 이용한 메뉴 선택 프로그램
- if를 사용한 실행 명령 선택
- switch를 이용한 프로그램 변신
C 자료형과 연산자
- 변수/상수 선언
- 다양한 자료형 소개
- 사칙연산 이외에 새로운 연산자들
함수 사용하기 1
- 함수 정의
- 함수 호출 및 인수 전달 방법
- 함수를 위한 소스 파일 생성하고 컴파일 하기
중간고사
함수 사용하기 2
- 함수 정의
- 함수 호출 및 인수 전달 방법
- 함수를 위한 소스 파일 생성하고 컴파일 하기
배열 선언과 사용
- 다양한 데이터의 배열을 만들어 보자
- 배열 접근하는 방법과 데이터 출력
- 다차원 배열 정의 및 구조
구조체에 대해 알아보자
- 배열과 무슨 차이일까?
- 구조체의 유용성 (객체의 정의)
- 구조체 멤버 함수 정의
포인터의 이해 1
- 프로그램과 메모리 구조
- 배열을 이용한 포인터 연산
포인터의 이해 2
- 함수와 포인터의 사용
- 디버깅을 통한 포인터 동작 확인
구조체를 이용한 예제
- 구조체를 이용한 프로그램 예 소개
- 구조체를 이용한 팀 프로젝트 소개
기말고사